“2025년 회원님들과 함께 컨텐츠가 가득한 한국자기학회를 힘차게 시작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한국 자기학회 회원 여러분
2025년 지혜와 변화, 그리고 성장을 상징하는 을사년(乙巳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어느때보다도 청명한 하늘에 붉은 태양이 희망차게 떠올랐지만 작금의 우리 현실과 다가올 미래는 여명조차 보이지 않는 캄캄한 어둠에 쌓여 있는 것만 같아 마음이 무겁기도 합니다. 지금 그 어느때 보다도 푸른 뱀의 지혜가 필요한 한해가 아닌가 합니다.
18대 회장단은 컨텐츠를 통해 서로 소통하며 즐거움이 가득하고 사랑받는 학회, 그리고 회원님들 함께 발전할 수 있는 학회를 목표로 출범하였습니다. 저희에게 믿고 맡겨 주신 소임을 다하기 위하여 아래의 역점 사업들을 잘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회원들에 의한, 회원들을 위한 역동적이고 컨텐츠가 가득한 학회
원로 회원님들의 슬기와 지혜, 신진 회원님들의 도전과 패기를 담은 컨텐츠가 가득한 학회소식지 발간 및 SNS등 젊은 세대와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회원간의 소통과 학회의 위상을 강화하겠습니다. 또한 학회 홈페이지에 자기학에 관한 연구와 교육 컨텐츠를 확충하여 자기학 분야 위키피디아인 ‘Magnetic Wiki’를 통해 지속 가능한 개방형 지식정보 시스템을 만들겠습니다.
지속가능한 학회
지속적인 재정 확충을 위한 특별회원사 확대 및 유지 관리에 주력하겠습니다. “특별회원사 meet day”와 같은 행사를 통해 특별회원사의 니즈 파악과 회원사 및 회원간의 소통창구를 마련 하겠습니다. 또한 “특별회원사 후원 젊은과학자의 밤”과 같은 행사를 통해 지원의 성과를 확인하고 이를 통해 후원을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학회지 발전과 위상강화
학회지의 위상 강화를 위한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였습니다. 국문지인 한국자기학회지는 기초원리/신기술 해설서 섹션을 강화해 입문연구자와 산업계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영문지인 Journal of Magnetics (JOM)는 국내외 선도연구자들의 리뷰 논문을 발간하고, 국외 저명 학술 데이터베이스 편입 등 제2의 창간에 준하는 개편에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학문후속세대에 대한 아낌없는 지원
계절학교 및 온라인 세미나를 통해 자기학의 저변을 확대하여 학문후속세대 양성에 기여하겠습니다. 특히 “계절학교MT”와 같은 행사를 추가하여 젊은 연구자들 간의 교류와 소속감, 자긍심을 높이고 그들 만의 스토리를 만들 수 있는 장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장학금 기금을 확충하여 지원을 확대하고 특별회원사 중심의 취업 연계 프로그램, 창업과 취업에 있어 분과별 멘토링등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행사를 기획하겠습니다.
회원들의 안정적 연구 기반 마련을 위한 정책적 지원을 다하겠습니다.
최근 정부의 연구비 삭감등으로 많은 회원분들께서 어려움에 처해있습니다. 이러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학회는 자기학의 학문적/산업적 중요성에 대한 대중 홍보 및 정부와의 소통 등 책무를 다하겠습니다. 구체적으로 연구재단 국책사업본부와 기획협의체를 운영하고 학회내 연구 성과를 국가 R&D 정책과 연계하는 방안을 제안하겠습니다. 국책 사업 발굴 및 주도적 참여 방안도 마련해 보겠습니다.
학회의 국제적 위상 고취
AUMS 회장국으로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일본 대만 등의 학회와 교류, 공동 계절학교 개최 등 상호 발전을 위한 노력을 다하여 범아시아 자기학회를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또한 학회의 국제적 위상을 한단계 도약시킬 Intermag 2027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차근차근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우리 학회는 지난 35년간 회원분들의 헌신적인 참여와 노력 덕분에 눈부신 발전을 일구어 왔습니다. 특히, 외환위기의 어려움 속에서도 Intermag 1999 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하여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왔던 경험이 있습니다. 지금의 어려움도 여러분의 지혜를 모아 학회 발전의 계기를 삼는 원동력의 한해가 되도록 새로이 출범하는 18대 회장단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더불어 우리 학회에 대한 회원 여러분의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2025년 1월 1일
사단법인 한국자기학회 제18대 회장 임 혜 인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7길 22(역삼동 635-4) 한국과학기술회관 1관 905호 (06130)
COPYRIGHTⓒ 사단법인 한국자기학회. ALL RIGHTS RESERVED.